본문 바로가기
셀프 리모델링

이보드로 셀프 단열하기

by 돌콩아빠 2017. 5. 16.
728x90

안녕하세요~  ^^

 

이보드로 단열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보드는 아이소핑크[핑크색단열스티로폼]+플라스틱합판? 이렇게 두개를 붙여놔 단열효과를 극대화한 제품이라 알고 있습니다.

 

요즘 셀프단열제를 찾아보면 단열벽지가 많이 있습니다. 단열벽지는 시공하기 간편합니다. 효과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보드는 시공법이 조금 힘들지만, 효과가 대단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보드 작업하기로 결정 했습니다.

 

물론 숙련된분들에게는 쉽겠지만, 저는 처음하는 해보는거라 조금 많이 힘들었어요...

 

^^ 작업이 힘들다고 들었음에도 이보드로 단열을 선택한 이유는 있어요.

 

제가 셀프시공한 곳은 25년이 넘은 단독주택입니다. 오래된 주택이라 단열이 하나도 안되어 있어 ...

 

세입자분들에게 따뜻한 집을 제공하려 이보드를 선택했습니다. ^^

 

 

 

작업을 하려면 우선 필요한 재료를 구입합니다.

 

이보드는 사이즈는 13mm, 23mm, 33mm 이렇게 있고, 내벽용은 13mm면 괜찮은 것 같아.. 이것으로 시공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시공 후에 그위에 페인트 칠을 할 것인지, 아님 그위에 도배를 할 것인지를 결정해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페인트를 칠하려 페인트용 선택...시공 후 귀찮아 도배처리함)

 

가격은 장당 15000원 정도에 구매한것같아요(수량은 필요한 만큼 잘 계산해서 구매하세요)

 

 

 그리고 이보드 시공용 본드도 같이 구매해야합니다. 시공용 본드는 몇가지가 있는데...저는 "G-2" 지투 본드로 구매하였습니다.

 

 (초보일수록 본드가 많이 들어가니 참고하세요~ ^^  )

 

본드외에도 우레탄 폼, 이보드를 벽면에 부착 후 본드가 마를때까지 부착할 못도 필요합니다. [타카가 있으면 더 좋고요]

 

필요한 재료를 다 준비했다면..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작업하려는 벽면에 깨끗하게 만들어야해요. 기존에 붙어있는 도배지를 제거하고, 곰팡이도 제거해줍니다.

 

 

 

도배지 긁어내는게 제일 힘들었던것 같아요. 벽면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종이를 불려놓고 칼 헤라를 이용해 긁어 냅니다. 그럼 쉽게 되더라고요

 

 

도배지 다 긁어내면... 벽면에 크랙을 퍼티로 마감해서 공백이 없게 밑작업을 해주세요.

 

수평을 맞춰가면서 작업을 해야하니... 실에 못을 묶어

 

 

창문작업시.. 공백업게 잘 붙여주세요 ... 그리고 틈이 있는 곳에 전부 폼으로 채워줍니다. 틈이 있으면 단열 효과가 떨어진다고 하니, 빈틈없이

 

꽉꽉 채워 주세요 ^^ 폼을 살짝만 쏘세요.. 쏘고나면 많이 부풀어 올라요 그럼 그대로 굳을 때까지 두시고, 다 굳으면 칼로 잘라내면 됩니다.

 

 

 

사진 좌측에 흰색... 페인트 입니다. 칠해보려 했지만.. 힘들어.. 패스....ㅋㅋㅋㅋ

 

작업할 부분을 정할때는 외벽과 바로 닿는 부분만 작업해주면 됩니다.

 

이보드 작업해 놓고보니 본드가 덕지덕지... 어차피 도배할꺼라.. ^^

 

본드가 상당이 걸쭉하고 반죽하기 힘들어요

 

본드 뚜껑을 열고, 일단 반죽을 해야하는데.. 50cm 정도 되는 막대기로 잘 저어 반죽해주세요.

 

정석 작업은 이보드 전면에 지투본드를 전체적으로 쫙 펴발라 주랍니다. 그러니 본드가 상당히 많이 들어가요.

 

그리고 그위에 폼 본드를 살짝 살짤 뿌려주세요~

 

그 다음 벽면에 수평을 잘 맞춰 붙여주고, 콘크리트 못을 밖아 이보드가 벽면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잘 고정해주세요

 

각 모서리 부위와 가운데 이렇게 5개 정도 밖아주세요. 본드가 마르는데 하루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작업이 다 끝난 후의 모습입니다. ^^ 도배는 그냥 흰색으로 하고, 바닦은 데코타일로 마무리 했어요.

 

콘센트도 이쁜걸로 삭~ 바꿨습니다.

 

 

방문은 가장 기본색인 흰색으로 전부 칠했어요

 

 

도배 및 데코타일 65만원 [15평, 방2, 거실1, 욕실1], 이보드 단열 비용 70만원 정도... 기타 부속 물품 다하여 200만원도 안들었습니다.

 

업체 맡기는 비용이 저렴했으면 ... 업체 이용했을텐데.. 업체 비용 문의하니.. ㅜㅜ 생각보다 비싸답니다...

 

그래서 직접 셀프시공을 선택했지만, 결과는 대단히 만족스러워요.